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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조무사

지역사회 보건 - 간호조무사 자격증준비 요점정리

by v아이네스v 2016. 3. 21.

 

 

 

 

지역사회보건

 

1. 정의

- 지역사회보건이란? 조직된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신체의 건강과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이며, 예술로 인류 누구나가 태어나면서부터 건강과 수명을 향유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(영국 - 윈슬로우)

- 질병을 예방한다 함은?

일차예방: 예방주사

이차예방: 조기진단치료(결핵) / 식이요법, 혈당조절(당뇨)

삼차예방: 재활 / 당뇨(합병증 예방교육)

- 건강의 정의 (세계보건기구의 정의) : 신체적,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상태

 

2. 역사적 과정

- 역사: 로마,그리시 시대 -> 급수, 하수도, 보건위생 시설

중세 -> 과학적 뒷받침이 없어 성과 없음

19세기 -> 근대 공중보건의 개념 확립

독일: 위생학 교실개설 - 페턴코퍼 -> 고흐(세균학)

영국: 보건소 처음 등장

 

- 우리나라 역사: 조선시대 시작 -> 1894위생과 설치

* 위생과 활동 범위: 전염병 예방, 종두접종 장려, 검역실시 (우리나라 최초의 위생활동 실시) -> 한국최초의 서양식 병원 (1885-광혜원/선교사 알렌 설립) -> 1893년 세브란스의원 -> 1899년 경성의학교

 

- 방역사업: 1897(지석영선생- 종두접종실시) -> 1908(한일병원- 쓰레기처리 위한 위생협회설립) ->

일제시대(17개 도립병원, 17개 선교사병원에서 간호사, 조산사 훈련과정-->간호사업 시작)

* 이금전씨: 한국최초 보건간호학 전공

=> 일제의 보건사업은 강제적인 행정으로 경찰이 담당

 

- 1912: 방역연구소 (최초의 예방접종액 생산)

-> 1925: 나병환자 치료 + 수용소 설립 ( 국립소록도 병원)

-> 1931: 결핵치료 (선교사 할(Dr.Hall)박사 결핵요양원 설립)

-> 1946: 미군정하 수의과, 방역과 설치 (현대 보건행정의 계기마련 / 하지만 미국 국정제도와

함께 종식 --> 다시 경찰로 넘어감

-> 1956: 보건소법 공포

-> 1962: 가족계획사업 채택

-> 1977: 의료보험시대 개막

-> 1987: 전국민 의료보험 확대 실시

* 보구여관: 여성, 아동을 상대로 진료행위를 했던곳 / 최초의 간호사 양성 기관 / 1903년 설립 /

이화여대 간호과 전신

 

- 지역사회란? 관심, 위치, 특성으로 함께 모인 인간의 공동체

(지역사회보건 -> 주민의 건강에 유리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)

* 범위: 질병관리, 환경위생, 역학, 보건통계, 모자보건, 산업보건, 보건교육, 학교보건, 정신보건,

보건영양, 보건행정, 노인보건

 

2. 지역 사회 간호

1) 지역사회간호의 정의 : 개인, 가족 or 집단을 대상으로 한 전인적인 건강관리 (공중보건)

- 미국보건협회 정의? 간호를 강조 (미국간호협회- 광범위한 실무, 예방강조 --> 가족)

=> 보건협회 = 간호협회 (예방강조)

- 지역사회 간호사 (5): 보건소 간호사 / 보건진료원 (벽지,오지에 위치: 진료가능)

산업간호사 (의무실) / 양호교사 / 가정간호사

- 지역사회간호란? 지역사회 집단을 간호대상

간호를 제공 보건교육 실시 --> 행위

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수 있는 기능수준 향상 --> 목표

 

2) 역사적 발달

- 최초의 방문 간호사 -> 푀베(Phobe)

- 근대 방문 간호 사업은?

영국: 윌리암 라스본 (근대방문간호 선구자) -> 로빈슨

미국: 릴리안 왈드 -> 메리 브루스터

한국: 이금전 선생 -> 노선북(1923: 태화여자관,보건사업부 설치)

-> 1948간호학교 신설

1948: 보건소설치 (설치단위: ,,) 보건지소 (,)

-> 1960: 서울-국립보건원 설치 (보건요원 훈련사업)

* 참조: 국립보건원 --> 의료인의 국가고시 관장

국립의요원 --> 의료원 훈련

-> 1967: 서울보건대학원 설립 (정부 + 세계보건기구WHO + 유엔아동기금UNICEF -->

에서 기술적, 재정적 후원)

-> 1980: 농어촌 특별조치법 공포 - 보건진료원의 명칭가진 지역사회간호사 출현

-> 1981: 보건 진료원 - 벽지,오지 배출

* 1967: 간호조무사 - 농어촌 보건지소에 배치 (,)

 

WHO(세계보건기구) - 본부: 스위스(제네바), 6개지역의 사무소가 있음

아프리카(콩고): 브라자빌 / 아메리카(미국): 위싱톤

유럽(덴마크): 코펜하겐 / 동남아시아(인도): 뉴델리 (북한소속)

동지중해(이집트): 알렉산드리아 / 서태평양(필리핀): 마닐라 (한국소속)

 

3) 지역사회간호의 기본원리

지역주민의 실제적인 요구를 파악해야 함

포괄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목적

주민이 동참할수 있게 활용 (가족 단위)

지역사회 내에서 이용가능 해야함 ( 사람 + 물건 = 지원)

지역사회 사업단위 = 가족

보건교육, 건강상담 -> 보건소 (간호사; 상담 , 간호조무사: 상담의뢰)

개인,가족,지역사회 -> 보건사업대상 --> 파악, 평가

기록은 질적 사업의 활용을 위해 보관

물질적인 도움은 없으나(결정자,해결자 아님), 주민의 요구에 따라 자원 소개

간호사의 지시 감독하에 -> 간호조무사 가정 방문이 가능

 

 

 

4) 대상 및 범위

: 전염병 관리, 환경위생, 산업간호, 학교간호, 모자보건, 정신간호, 보건영양, 결핵,

성병을 포함한 만성병 관리, 보건교육

 

5)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

지역사회 보건조직 관리자

간호 제공자 : 직접간호- 신체적인 간호, 상담, 주민에 대한 보건교육

간접간호- 전화상담

대변자: 환자, 지역사회 대신 -> 의견 제시

상담자 (상담의뢰: 간호조무사)

관찰자: 가정 방문시 제일먼저 할일 관찰

촉진자

교육자: 간호조무사 (보건교육 할수 있다 --> 간호사의 지시,감독하에)

평가자: 평가기준 설정은 계획단계에 함

정보수집자 및 보존자: 보건사업이 실패한 가장 큰 원인 - 정확한 정보 부족

알선자: 중간에서

팀요원: 보건사업팀

 

* 지역사회 보건요원

1. 의사: 보건소장 -> 임명, 지휘감독 - 시장, 군수, 구청장

2. 위생관: 환경위생의 상수도, 식품위생 접객업소의 위생시설의 감찰과 상담, 구충 구서작업

3. 조산사: 간호사 자격증 있고 1년간의 조사학과정 전공자

4. 보건교육학

5. 임상시험사 - 수질검사

6. X-선 기사

7. 치과 기공사

8. 작업기사

9. 물리 치료사

10.간호조무사: 간호사의 지시, 감독하에 환자 및 가족간호

* 추가로 : 통계학자, 사회학자, 수의사, 치과의사.. 등이 있음

11. 보건간호사

 

6) 지역사회 간호 활동의 내용

* 활동분야: 보건소간호사, 보건진료원, 양호교사, 산업간호사, 가정간호사

보건소에서의 지역사회간호 활동 (195612월 보건소 공포)

-> 보건소에 있는 것: 가족계획실, 결핵실, 유아실, 모성실(산전,산후 클리닉), 성병진료실

* 보건소 간호사의 기능: 모성보건, 영유아 보건, 가족계획관리, 결핵관리, 성병관리, 나병관리,

전염병관리, 만성퇴행성 질환관리

P.203 -3 “보건소 간호조무사의 업무내용 참조

 

가정방문: 보건소 간호사업중에서 절반이상을 차지

- 가정 방문의 중요성 및 이점

* 보건사업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

* 가족의 건강을 감독하는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

* 실제적인 가족의 요구를 알아 낼수 있는 기회 제공

* 가족의 생활수준, 경제상황 등을 직접 관찰함으로 알맞은 지도

- 가정 방문의 우선 순위

< 순서: 조산아(미숙아) -> 신생아 -> 영유아 -> 결핵 >

* 전염성 대상과 비전염성 대상의 가정방문은 비전염성 대상을 우선

* 개인, 집단 --> 집단 우선

* 건강대상, 문제 있는 대상 --> 문제 있는 대상 우선

* 급성질환, 만성질환 --> 급성 질환 우선

* 의심이 있는 대상, 문제가 있는 대상 --> 의심이 있는 대상

* 신환자(NEW), 구환자(OLD) --> 신환자 우선

* 속발증 이나 합병증의 우려가 있는 자는 기왕증이 있었던 자를 우선 --> 기왕증(이미 경력이 있는자)

* 산재되어 있는곳, 집합되어 있는 곳 --> 집합되는 곳 우선

 

- 가정 방문을 위한 준비

: 가정 선택 -> 기록 읽기 -> 문제 있으면 방문하기 전에 그 문제의 처리 방법을 계획 -> 방문계획 짠다

-> 방문가방의 내용물을 확인

- 가정 방문 가방

* 목적: 간호와 처치를 행하는데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정돈, 보관하며, 감염을 방지하기 위함

* 내용물: 비누(맨 먼저 나온다), 비누곽, 앞치마, 신문지...

 

- 가정 방문 가방 사용의 절차

* 바깥 주머니에서 신문을 꺼내어 깔고 환자와 먼 곳 상부에 가방을 놓는다.

* 전염병환자나 감염의 우려가 있는 기구나 앞치마는 따로 쌓아가지고 온다.

 

3. 일차 보건의료

* 일차보건 의료란? 국가, 계층간에 건강수준 및 의료 이용에 있어 불평등이 없도록 하기 위한 접근

(1978년 알마아타회의)

1. 정의 및 기본개념

정의: 지역사회수준에서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다각적인 조처를 통합한 접근

일차보건의료의 조건: 보편성, 저렴한 비용, 주민의 적극 참여

 

- 요약

1. 등장배경,목적: 국가 계층간 의료 이용기회 불균등 해소 (,후진국/ 도시,농촌 / ,) => 불균등

2. 1978전세계적으로 실시

3. 관련회의: 알마아타회의 (표어 - 모든 인류에게 건강을)

4. 목표연도 : 2000년까지

5. 모든 건강문제를 90% 해결 가능

 

* 일차 보건 의료의 조건

. 모든 인간에게 쉽고 평등하게 이용하도록 보건사업 전개

. 지역주민이 편안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방법제공

===> (지역사회의 기본적인 건강요구에 기초둠 => 자료수입)

.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-> 제공자 = 지역주민 (대등한 관계)

. 지불능력에 맞는 보건의료 수가 제공 (각 지역사회 조례에 따름)

 

3. 내용

-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교육

- 식량 공급, 영양 증진 도모

- 물의 공급, 환경위생 관리 / - 모자보건 사업의 시행

- 예방 접종 실시 / - 풍토병 예방 및 관리

- 응급처치 (즉각적, 임시적인)

- 정신보건 증진 도모 / - 기본 의약품 제공

 

4. 우리나라의 일차 보건의료

- 농촌: 1967년 시블리박사, 거제도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보건개발 사업시작-> 1970년 농촌의료사업 착수

- 정부: 1971년 지역사회 보건사업 관심 -> 1976년 한국인구 보건연구원 설립 (3개군 강원도 홍천,

전북 옥구, 경북 군위)에서 5년간 사업 시작 -> 1980년 농어촌 보건의료 특별조치법 공포

(보건진료원 명침나옴) -> 1981년 특별조치법 실시

* 보건진료원은 : 간호사 or 조산사 면허증을 가진자가 24주간 교육을 받으면 할수 있음

 

* 보건 진료소의 운영체계

- 보건소 조직의 가장 하부 체계 -> 보건소의 지도.감독

(보건소:..-> 보건지소:.-> 보건진료소)

- 관할 인구의 2/3이상이 보건진료소에 접근하도록

- 보건 진료원: 60세가 정년 -> 관할 거주지역내에서 근무

(1991년 농어촌 특별법 개정 -> 정규직 공무원)

- 관할 인구 도서()지역: 300명이상 / 육지지역: 500명이상 --> 설치 가능

- 사업 방향: 기본 보건의료 문제 -> 질병예방, 건강증진

- 운영비: ,단위 지방비에서 보조

==> 보건진료원: 진료 기능이 있다, 병원.약국의 이용 대신 함

 

4. 학교보건과 학교간호의 개념

1. 학교보건의 개념 변화

- 변천: 전염병 관리기 (치료에 주력) -> 신체검사기 -> 포괄적 건강관리기 (학교보건의 중추 역할:

양호교사) -> 학교보건 교육 과정기 (학생의 건강관리 능력범위 교육과정 개발 --> 자율적)

- 학교보건 교육: 보건 형태중 가장 능률적

-> : 학교인구가 지역사회의 25% 내외를 차지하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있다.

 

3. 학교보건 교육과정

- 개념: 학생이 교육내용을 실천하여 습관화에 이르도록 하는 전과정

- 학교보건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 : 건강한 환경, 건강관리사업, 보건교육강의(직접교육),

보건관련 교과목의 강의

 

* 보건 교과 모형

인간, 환경, 건강, 건강행위의 개념을 기초로 한 보건교과 모형

(보건교과에 있어 지침, 핵심이 되는 요소)

자기 건강관리 기능의 개념을 기초로한 보건교과 모형 : 신체적, 정신적, 정서적, 사회적, 영적

건강결정요인을 기초로 한 보건교과 모형

- 행위 요인 : 예방, 치료, 재활행위

- 환경적 요인: 성장과 발달, 의료환경, 자연환경, 사회환경

 

4. 학교간호의 개념

* 학교간호에 대한 기초적 이해 :학교라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함 / 양호 교사제 / 학교의자기간호

능력을 증진시키는 방향 (자율성 강조)

* 학교간호 대상으로서의 학교

- 학교를 지역사회로 정의

- 목표: 학생들이 사회에서 잘 살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하는 것 = 사회화 과정

- 학교보건은 -> 보건교육에서 가장 능률적인 형태 : 25%

양호교사: 학교보건에서 핵심 중추적인 역할

담임교사: 초등학교 보건교육에서 중요한 역할

 

5. 우리나라 학교간호 사업

1. 관계법령

- 교육법: 19491231일 제정, 공포 -> 보건과 체육의 중요성을 천명

- 학교보건법: 1967330일 공포 -> 197719812차 개정

 

3. 사업내용

- 학교보건 교육실시

- 학교신체 검사실시

- 학교급수관리 및 환경위생 개선

- 학교 급식

- 학생 병리 검사: 결핵검사(1-x-ray 흉부간접촬영/2-B.C.G 접종), 기생충검사, 구강검사

 

4. 학교보건 담당인력

- 교장: 보건관리에 관한 행정 책임자

- 법제상의 학교보건 전문인력 - 양호교사

 

* 학교간호사업

- 양호교사의 자격(1981년 자격기준): 대학의 간호과 졸업, 전문학사중 교직학점을 취득한자

* 양호교사의 직무 (199012월 학교보건법)

- 학교환경 위생의 유지 관리 및 개선 관한 사항

- 필요시 가정방문

- 학생 및 교직원의 보호를 위한 의료행위 -> 즉각적, 임시적인 치료 => 전문적인 치료는 안됨

 

 

<별책부록>

 

* 알마아타 선언문 (1978)

- 건강이란? 육체적, 정신적,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

- 정치, 경제, 사회적으로 건강상태 불평등 존재

- 국가간의 건강 격차를 줄이는데 노력

- 국민은 의료행위를 수행하는데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참여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.

- 일차보건의료는? 실질적, 과학적미여 지역사회 스스로가 돕고 결정한다는 정신이며,

저렴한 비용으로 접근 가능한 것이여야 함.

- 2000년까지 모든 인류가 건강을 유지 하도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