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역사회보건
1. 정의
- 지역사회보건이란? 조직된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신체의 건강과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이며, 예술로 인류 누구나가 태어나면서부터 건강과 수명을 향유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(영국 - 윈슬로우)
- 질병을 예방한다 함은?
① 일차예방: 예방주사
② 이차예방: 조기진단치료(결핵) / 식이요법, 혈당조절(당뇨)
③ 삼차예방: 재활 / 당뇨(합병증 예방교육)
- 건강의 정의 (세계보건기구의 정의) : 신체적,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상태
2. 역사적 과정
- 역사: 로마,그리시 시대 -> 급수, 하수도, 보건위생 시설
중세 -> 과학적 뒷받침이 없어 성과 없음
19세기 -> 근대 공중보건의 개념 확립
독일: 위생학 교실개설 - 페턴코퍼 -> 고흐(세균학)
영국: “보건소” 처음 등장
- 우리나라 역사: 조선시대 시작 -> 1894년 위생과 설치
* 위생과 활동 범위: 전염병 예방, 종두접종 장려, 검역실시 (우리나라 최초의 위생활동 실시) -> 한국최초의 서양식 병원 (1885년-광혜원/선교사 알렌 설립) -> 1893년 세브란스의원 -> 1899년 경성의학교
- 방역사업: 1897년(지석영선생- 종두접종실시) -> 1908년(한일병원- 쓰레기처리 위한 위생협회설립) ->
일제시대(17개 도립병원, 17개 선교사병원에서 간호사, 조산사 훈련과정-->간호사업 시작)
* 이금전씨: 한국최초 보건간호학 전공
=> 일제의 보건사업은 강제적인 행정으로 “경찰”이 담당
- 1912년: 방역연구소 (최초의 예방접종액 생산)
-> 1925년: 나병환자 치료 + 수용소 설립 ( 국립소록도 병원)
-> 1931년: 결핵치료 (선교사 할(Dr.Hall)박사 결핵요양원 설립)
-> 1946년: “미군정하” 수의과, 방역과 설치 (현대 보건행정의 계기마련 / 하지만 미국 국정제도와
함께 종식 --> 다시 경찰로 넘어감
-> 1956년: 보건소법 공포
-> 1962년: 가족계획사업 채택
-> 1977년: 의료보험시대 개막
-> 1987년: 전국민 의료보험 확대 실시
* 보구여관: 여성, 아동을 상대로 진료행위를 했던곳 / 최초의 간호사 양성 기관 / 1903년 설립 /
이화여대 간호과 전신
- 지역사회란? 관심, 위치, 특성으로 함께 모인 인간의 공동체
(지역사회보건 -> 주민의 건강에 유리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)
* 범위: 질병관리, 환경위생, 역학, 보건통계, 모자보건, 산업보건, 보건교육, 학교보건, 정신보건,
보건영양, 보건행정, 노인보건
2. 지역 사회 간호
1) 지역사회간호의 정의 : 개인, 가족 or 집단을 대상으로 한 전인적인 건강관리 (공중보건)
- 미국보건협회 정의? 간호를 강조 (미국간호협회- 광범위한 실무, 예방강조 --> 가족)
=> 보건협회 = 간호협회 (예방강조)
- 지역사회 간호사 (5종): 보건소 간호사 / 보건진료원 (벽지,오지에 위치: 진료가능)
산업간호사 (의무실) / 양호교사 / 가정간호사
- 지역사회간호란? 지역사회 집단을 간호대상
① 간호를 제공 ② 보건교육 실시 --> 행위
③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수 있는 기능수준 향상 --> 목표
2) 역사적 발달
- 최초의 방문 간호사 -> 푀베(Phobe)
- 근대 방문 간호 사업은?
영국: 윌리암 라스본 (근대방문간호 선구자) -> 로빈슨
미국: 릴리안 왈드 -> 메리 브루스터
한국: 이금전 선생 -> 노선북(1923년: 태화여자관,보건사업부 설치)
-> 1948년 “간호학교 신설”
1948년: 보건소설치 (설치단위: 시,군,구) 보건지소 (읍,면)
-> 1960년: 서울-국립보건원 설치 (보건요원 훈련사업)
* 참조: 국립보건원 --> 의료인의 국가고시 관장
국립의요원 --> 의료원 훈련
-> 1967년: 서울보건대학원 설립 (정부 + 세계보건기구WHO + 유엔아동기금UNICEF -->
에서 기술적, 재정적 후원)
-> 1980년: 농어촌 특별조치법 공포 - 보건진료원의 명칭가진 지역사회간호사 출현
-> 1981년: 보건 진료원 - 벽지,오지 배출
* 1967년: 간호조무사 - 농어촌 보건지소에 배치 (읍,면)
※ WHO(세계보건기구) - 본부: 스위스(제네바), 6개지역의 사무소가 있음
① 아프리카(콩고): 브라자빌 / ② 아메리카(미국): 위싱톤
③ 유럽(덴마크): 코펜하겐 / ④ 동남아시아(인도): 뉴델리 (북한소속)
⑤ 동지중해(이집트): 알렉산드리아 / ⑥ 서태평양(필리핀): 마닐라 (한국소속)
3) 지역사회간호의 기본원리
① 지역주민의 실제적인 요구를 파악해야 함
② 포괄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목적
③ 주민이 동참할수 있게 활용 (가족 단위)
④ 지역사회 내에서 이용가능 해야함 ( 사람 + 물건 = 지원)
⑤ 지역사회 사업단위 = 가족
⑥ 보건교육, 건강상담 -> 보건소 (간호사; 상담 , 간호조무사: 상담의뢰)
⑧ 개인,가족,지역사회 -> 보건사업대상 --> 파악, 평가
⑫ 기록은 질적 사업의 활용을 위해 보관
⑬ 물질적인 도움은 없으나(결정자,해결자 아님), 주민의 요구에 따라 자원 소개
⑭ 간호사의 지시 감독하에 -> 간호조무사 가정 방문이 가능
4) 대상 및 범위
: 전염병 관리, 환경위생, 산업간호, 학교간호, 모자보건, 정신간호, 보건영양, 결핵,
성병을 포함한 만성병 관리, 보건교육
5)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및 업무
① 지역사회 보건조직 관리자
② 간호 제공자 : 직접간호- 신체적인 간호, 상담, 주민에 대한 보건교육
간접간호- 전화상담
③ 대변자: 환자, 지역사회 대신 -> 의견 제시
④ 상담자 (상담의뢰: 간호조무사)
⑤ 관찰자: 가정 방문시 제일먼저 할일 “관찰”
⑥ 촉진자
⑦ 교육자: 간호조무사 (보건교육 할수 있다 --> 간호사의 지시,감독하에)
⑧ 평가자: 평가기준 설정은 계획단계에 함
⑨ 정보수집자 및 보존자: 보건사업이 실패한 가장 큰 원인 - 정확한 정보 부족
⑩ 알선자: 중간에서
⑪ 팀요원: 보건사업팀
* 지역사회 보건요원
1. 의사: 보건소장 -> 임명, 지휘감독 - 시장, 군수, 구청장
2. 위생관: 환경위생의 상수도, 식품위생 접객업소의 위생시설의 감찰과 상담, 구충 구서작업
3. 조산사: 간호사 자격증 있고 1년간의 조사학과정 전공자
4. 보건교육학
5. 임상시험사 - 수질검사
6. X-선 기사
7. 치과 기공사
8. 작업기사
9. 물리 치료사
10.간호조무사: 간호사의 지시, 감독하에 환자 및 가족간호
* 추가로 : 통계학자, 사회학자, 수의사, 치과의사.. 등이 있음
11. 보건간호사
6) 지역사회 간호 활동의 내용
* 활동분야: 보건소간호사, 보건진료원, 양호교사, 산업간호사, 가정간호사
① 보건소에서의 지역사회간호 활동 (1956년12월 보건소 공포)
-> 보건소에 있는 것: 가족계획실, 결핵실, 유아실, 모성실(산전,산후 클리닉), 성병진료실
* 보건소 간호사의 기능: 모성보건, 영유아 보건, 가족계획관리, 결핵관리, 성병관리, 나병관리,
전염병관리, 만성퇴행성 질환관리
P.203 표-3 “보건소 간호조무사의 업무내용 참조”
② 가정방문: 보건소 간호사업중에서 절반이상을 차지
- 가정 방문의 중요성 및 이점
* 보건사업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
* 가족의 건강을 감독하는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
* 실제적인 가족의 요구를 알아 낼수 있는 기회 제공
* 가족의 생활수준, 경제상황 등을 직접 관찰함으로 알맞은 지도
- 가정 방문의 우선 순위
< 순서: 조산아(미숙아) -> 신생아 -> 영유아 -> 결핵 >
* 전염성 대상과 비전염성 대상의 가정방문은 비전염성 대상을 우선
* 개인, 집단 --> 집단 우선
* 건강대상, 문제 있는 대상 --> 문제 있는 대상 우선
* 급성질환, 만성질환 --> 급성 질환 우선
* 의심이 있는 대상, 문제가 있는 대상 --> 의심이 있는 대상
* 신환자(NEW), 구환자(OLD) --> 신환자 우선
* 속발증 이나 합병증의 우려가 있는 자는 기왕증이 있었던 자를 우선 --> 기왕증(이미 경력이 있는자)
* 산재되어 있는곳, 집합되어 있는 곳 --> 집합되는 곳 우선
- 가정 방문을 위한 준비
: 가정 선택 -> 기록 읽기 -> 문제 있으면 방문하기 전에 그 문제의 처리 방법을 계획 -> 방문계획 짠다
-> 방문가방의 내용물을 확인
- 가정 방문 가방
* 목적: 간호와 처치를 행하는데 필요한 기구와 재료를 정돈, 보관하며, 감염을 방지하기 위함
* 내용물: 비누(맨 먼저 나온다), 비누곽, 앞치마, 신문지...
- 가정 방문 가방 사용의 절차
* 바깥 주머니에서 신문을 꺼내어 깔고 환자와 먼 곳 상부에 가방을 놓는다.
* 전염병환자나 감염의 우려가 있는 기구나 앞치마는 따로 쌓아가지고 온다.
3. 일차 보건의료
* 일차보건 의료란? 국가, 계층간에 건강수준 및 의료 이용에 있어 불평등이 없도록 하기 위한 접근
(1978년 알마아타회의)
1. 정의 및 기본개념
정의: 지역사회수준에서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다각적인 조처를 통합한 접근
일차보건의료의 조건: 보편성, 저렴한 비용, 주민의 적극 참여
- 요약
1. 등장배경,목적: 국가 계층간 의료 이용기회 불균등 해소 (선,후진국/ 도시,농촌 / 빈,부) => 불균등
2. 1978년 전세계적으로 실시
3. 관련회의: 알마아타회의 (표어 - 모든 인류에게 건강을)
4. 목표연도 : 2000년까지
5. 모든 건강문제를 90% 해결 가능
* 일차 보건 의료의 조건
①. 모든 인간에게 쉽고 평등하게 이용하도록 보건사업 전개
②. 지역주민이 편안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방법제공
===> (지역사회의 기본적인 건강요구에 기초둠 => 자료수입)
③.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-> 제공자 = 지역주민 (대등한 관계)
④. 지불능력에 맞는 보건의료 수가 제공 (각 지역사회 조례에 따름)
3. 내용
-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교육
- 식량 공급, 영양 증진 도모
- 물의 공급, 환경위생 관리 / - 모자보건 사업의 시행
- 예방 접종 실시 / - 풍토병 예방 및 관리
- 응급처치 (즉각적, 임시적인)
- 정신보건 증진 도모 / - 기본 의약품 제공
4. 우리나라의 일차 보건의료
- 농촌: 1967년 시블리박사, 거제도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보건개발 사업시작-> 1970년 농촌의료사업 착수
- 정부: 1971년 지역사회 보건사업 관심 -> 1976년 한국인구 보건연구원 설립 (3개군 강원도 홍천,
전북 옥구, 경북 군위)에서 5년간 사업 시작 -> 1980년 농어촌 보건의료 특별조치법 공포
(보건진료원 명침나옴) -> 1981년 특별조치법 실시
* 보건진료원은 : 간호사 or 조산사 면허증을 가진자가 24주간 교육을 받으면 할수 있음
* 보건 진료소의 운영체계
- 보건소 조직의 가장 하부 체계 -> 보건소의 지도.감독
(보건소:시.군.구 -> 보건지소:읍.면 -> 보건진료소)
- 관할 인구의 2/3이상이 보건진료소에 접근하도록
- 보건 진료원: 60세가 정년 -> 관할 거주지역내에서 근무
(1991년 농어촌 특별법 개정 -> 정규직 공무원)
- 관할 인구 도서(섬)지역: 300명이상 / 육지지역: 500명이상 --> 설치 가능
- 사업 방향: 기본 보건의료 문제 -> 질병예방, 건강증진
- 운영비: 군,단위 지방비에서 보조
==> 보건진료원: 진료 기능이 있다, 병원.약국의 이용 대신 함
4. 학교보건과 학교간호의 개념
1. 학교보건의 개념 변화
- 변천: 전염병 관리기 (치료에 주력) -> 신체검사기 -> 포괄적 건강관리기 (학교보건의 중추 역할:
양호교사) -> 학교보건 교육 과정기 (학생의 건강관리 능력범위 교육과정 개발 --> 자율적)
- 학교보건 교육: 보건 형태중 가장 능률적
-> 왜: 학교인구가 지역사회의 25% 내외를 차지하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있다.
3. 학교보건 교육과정
- 개념: 학생이 교육내용을 실천하여 습관화에 이르도록 하는 전과정
- 학교보건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요소 : 건강한 환경, 건강관리사업, 보건교육강의(직접교육),
보건관련 교과목의 강의
* 보건 교과 모형
① 인간, 환경, 건강, 건강행위의 개념을 기초로 한 보건교과 모형
(보건교과에 있어 지침, 핵심이 되는 요소)
② 자기 건강관리 기능의 개념을 기초로한 보건교과 모형 : 신체적, 정신적, 정서적, 사회적, 영적
③ 건강결정요인을 기초로 한 보건교과 모형
- 행위 요인 : 예방, 치료, 재활행위
- 환경적 요인: 성장과 발달, 의료환경, 자연환경, 사회환경
4. 학교간호의 개념
* 학교간호에 대한 기초적 이해 :학교라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함 / 양호 교사제 / 학교의자기간호
능력을 증진시키는 방향 (자율성 강조)
* 학교간호 대상으로서의 학교
- 학교를 지역사회로 정의
- 목표: 학생들이 사회에서 잘 살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하는 것 = 사회화 과정
- 학교보건은 -> 보건교육에서 가장 능률적인 형태 : 25%
양호교사: 학교보건에서 핵심 중추적인 역할
담임교사: 초등학교 보건교육에서 중요한 역할
5. 우리나라 학교간호 사업
1. 관계법령
- 교육법: 1949년 12월 31일 제정, 공포 -> 보건과 체육의 중요성을 천명
- 학교보건법: 1967년 3월 30일 공포 -> 1977년 1981년 2차 개정
3. 사업내용
- 학교보건 교육실시
- 학교신체 검사실시
- 학교급수관리 및 환경위생 개선
- 학교 급식
- 학생 병리 검사: 결핵검사(1차-x-ray 흉부간접촬영/2차-B.C.G 접종), 기생충검사, 구강검사
4. 학교보건 담당인력
- 교장: 보건관리에 관한 행정 책임자
- 법제상의 학교보건 전문인력 - 양호교사
* 학교간호사업
- 양호교사의 자격(1981년 자격기준): 대학의 간호과 졸업, 전문학사중 교직학점을 취득한자
* 양호교사의 직무 (1990년 12월 학교보건법)
- 학교환경 위생의 유지 관리 및 개선 관한 사항
- 필요시 가정방문
- 학생 및 교직원의 보호를 위한 의료행위 -> 즉각적, 임시적인 치료 => 전문적인 치료는 안됨
<별책부록>
* 알마아타 선언문 (1978년)
- 건강이란? 육체적, 정신적,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
- 정치, 경제, 사회적으로 건강상태 불평등 존재
- 국가간의 건강 격차를 줄이는데 노력
- 국민은 의료행위를 수행하는데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참여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.
- 일차보건의료는? 실질적, 과학적미여 지역사회 스스로가 돕고 결정한다는 정신이며,
저렴한 비용으로 접근 가능한 것이여야 함.
- 2000년까지 “모든 인류가 건강을 유지 하도록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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